[단독] "조합원 돈으로 사업외토지 매입해 수백억 챙겨"… 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 배임·횡령 의혹 '일파만파'

  • 기사입력 2024.03.26 14:01
  • 기자명 손세준 기자

 

[앵커]

지역주택조합원들이 조합을 믿고 사업을 맡겼는데 정작 조합과 업무대행 업체들이 사업과 관련없는 땅을 사 수백억원대 손해를 입는다면 얼마나 황당할까요.

천안의 한 지역주택조합에서  일어난 일인데, 조합원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손세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연면적 16만 제곱미터 부지에 960세대 아파트를 짓는 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 사업.

지난 2022년 조합설립인가를 받고 조합원 6백여 명을 모집했습니다.

당초 예정대로라면 이미 착공에 들어갔어야 하지만 사업은 시작도 못했고, 조합을 둘러싼 각종 배임 횡령 의혹이 드러나면서 조합원들이 집단 반발에 나섰습니다.

조합 비대위에 따르면 토지 매매 용역을 맡은 D모 업체는 지난 2022년 4월 사업과 관련 없는 사업장 인근 토지의 소유권을 조합에 넘겼습니다.

4개월 뒤 조합 업무대행사인 B모 업체와 동일한 임원진이 등재돼 있지만 조합과 관련이 없는 C모 법인이 해당 부지를 매입했는데, 돈은 조합이 지출했습니다.

다시 말해 애초에 관계성이 있는 두 법인이 사업과 관련 없는 부지를 조합 자금을 이용해 비싸게 사들인 것입니다.

최소 3배 이상 가격을 올렸고, 차익은 500억 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됩니다.

또 잔금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소유권까지 넘겨줘 업무상배임이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신우영 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 정상화대책위원장 : 일단 현재 문제가 되는 부분은 조합 측에서 주택법 위반을 너무 많이 했습니다. 조합원들이 정보공개 청구를 해도 차일피일 미루고 마지못해 어쩔 수 없이 정보공개를 하더라도 자료 자체가 너무 허술하고 받더라도, 피해금액은 한 1천억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은 조합에 연관된 용역업체들의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임원이 중복되는 관계사들이라면서 계획된 범죄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실제 토지를 매입한 C업체는 해당 부지에서 임대주택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권경미 조합원 : 저희가 확인한 바로는 2차 3차에 흘러들어가 있습니다. 1차 짓고, 2차 짓고, 3차 짓고 해야지 저희 1차 돈으로 땅 사고 밑밥 깔아놓고, 저희 아파트는 지을 생각도 안 하는 건 처음부터 계획된 업무대행사 지역주택조합입니다. 이런 피해가 저희 하나만으로 족하지, 천안시에 계속 임대아파트 들어오고, 협동조합 들어오고, 지역주택조합 들어오는데….]

조합 측은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만 내놨습니다.

[이태형 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장 : 이 상황에서 일단 PF가 가능한 지 여부를 두고 금융권에서는 이 단계를 두고 쉽지 만은 않겠지만 해보겠다 라고해서…. 이렇게 된 것은 모두 조합장 책임 맞습니다. 죄송합니다.]

조합원들은 지난 20일 관련자들에 대해 배임·횡령 등 혐의로 대전지검 천안지청에 고발장을 제출했습니다.

취재진은 고발 내용 중 조합 자산운용사인 J모 업체가 미등록 계열사를 이용해 금융 알선 수수료를 챙겼다는 제보를 바탕으로 취재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OBC더원방송 손세준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