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평택시 원정리 수소생산시설 협치가 우선이다

  • 기사입력 2020.02.03 17:37
  • 최종수정 2023.03.31 13:38
  • 기자명 박환우 편집위원

 

▲ 박환우 이사/재단법인 2.1지속가능연구소   

[OBC더원방송 칼럼=박환우] 평택시 포승읍 원정리 LNG기지 옆 9만6천평방미터 냉열사업부지에 하루5톤 규모의 수소를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수소생산시설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원정리 이장협의회는 “수소탱크 들어오면 원정리 주민 다 죽는다! 수소탱크 지으려면 원정리를 이주시켜라!” 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포승읍 사무소 앞 도로에 게시하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평택시가 수소생산시설 사업추진을 결정하기 전에 원정리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통해 수소에너지의 안전성에 대해 설명하고, 냉열사업부지 활용에 관한 사전합의 절차를 생략한 것에 대한 불만이 표출된 것이다.

 

원정리 수소생산시설은 ‘수소버스 충전소용 수소생산시설 구축계획’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실시한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국비 48억5천만원을 지원받게 된 데 따른 것이다. 수소추출사업 구축사업에는 총 210억여원의 사업비(국비48.5억원, 도비 30억원, 시비 74.8억원, 경제과학진흥원 1.8억원, 평택도시공사 30억원, 가스기술공사 25억원)가 투입될 예정으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사업을 주관하며 한국가스기술공사와 평택도시공사도 참여한다.

 

김재훈 경기도 환경국장은 “평택지역에 수소생산시설이 구축됨에 따라 도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수소를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앞으로도 수소생산 인프라를 확보해 도민들이 값싸고, 깨끗하며 안전한 수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와 평택시는 수소생태계 구축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포승읍 원정리 LNG 천연가스 인수기지 냉열부지에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원정리는 수소생산에 필요한 천연가스 공급에 유리하고, LNG 냉열을 액화수소 생산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수도권과 충청권에 수소를 수송하기에 유리한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 특히 자동차 수출 최대 규모의 평택당진항에 매일 드나드는 경유트럭을 수소트럭으로 교체하는 시범사업을 도입하면 평택항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산업안전공단 종합위험도 분석결과에 따르면 수소는 LNG 도시가스, LPG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수소에너지가 생소한 주민들이 느끼는 불안감과 불만이 큰 것이 현실이다. 평택시가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홍보 활동은 생략한 채 공무원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잡음이다. 지난 2019년 12월 23일 배다리도서관에서 평택시가 주최한 ‘평택시 수소경제 포럼’ 행사와 2020년 1월 포승읍 주민설명회 등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결과를 홍보하는 형식적인 행정 절차를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그동안 평택시의 수소경제 추진 정책은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 선정 과정부터 많은 문제가 있었다. 수소에너지는 대중에게는 생활속에서 사용해본 경험이 없는 생소한 에너지이다. 평택 지역에 수소에너지를 보급하기 위해서는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고, 일반 대중의 수용성이 확대되어야 한다.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 나아가는 길에 지름길은 없다. 아무리 안전한 수소생산시설도 주민들의 협조가 우선이다. 수소경제에 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시민들과의 소통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LNG, 석유 비축기지, 화력발전소 등의 에너지 관련 산업시설이 모여있는 포승읍 원정리에 에너지 홍보관을 유치할 것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포승읍 일대 산업시찰을 원하는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중앙정부와 경기도와 협력해 수소차, 수소충전소, 수소생산시설을 확대하는 평택시의 수소경제정책에는 공감하지만, 시민사회의 수용성 확대를 위한 평택시장의 선제적인 대응이 너무 아쉽다. 시민중심의 협치를 위해 수소에너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교육하고 시민사회가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나가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