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in 현장] 더원방송 11월 넷째주 간추린 수도권 소식 3-1부

  • 기사입력 2019.11.23 19:00
  • 기자명 김정순 기자

 

[김경훈 뉴스캐스터]  겨울의 문턱이 넘어 선 것을 피부로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더원방송 뉴스in현장 11월 넷째주 간추린 수도권 소식 1부 헤드라인입니다.


-수도권 내륙선(동탄~청주국제공항)을 신설하기 위한 상생협력이 시작됐습니다.
-제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가 어떻게 열리는지 알아봤습니다.
-경기도의회의 기획재정, 문화체육관광위, 제1교육위원회 등 상임위원회의 행감을 스케치했습니다.
-충남 천안에서 열린 수소에너지 국제포럼 소식 준비됐습니다.

-경기남부경찰청이 '우리동네 시민경찰'을 선정했습니다. 용감한 도민이자 시민들입니다. 

잠시 전하는 말씀 듣고 뉴스in현장 이어 갑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경기 화성동탄과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철도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기도청에서 경기도와 충청북도 등 관계자들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김정순 기자] 경기권과 충청권을 연결하는 수도권 내륙선 철도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화성동탄에서 안성, 진천을 거쳐 청주국제공항까지 연결하는 사업이 시작됐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충청북도, 화성시, 안성시, 진천군, 청주시가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말씀] 이재명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서철모 화성시장 송문환 안성시장 권한대행 

한범덕 청주시장 송기섭진천군수

 

[김경훈 뉴스캐스터] 내륙선 구간은 어떻게 되나요?
[김정순 기자] 수도권 내륙선 철도구축사업은 화성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 78.8㎞ 구간 연장을 위해 총 사업비 약 2조5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경기 안성시에서는 말끝마다 유일하게 철도가 지나가지 않는 도시라며 소외된 부분을 어필해왔잖아요?
[김정순 기자]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사적인 모습을 보여왔는데요. 앞서 안성시와 청주시는 지난 3월에, 진천군은 6월에 사업타당성검사 검토용역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어  최근 경기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한 바 있습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다음 소식입니다. 도민이 직접 참여해 정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숙의민주주의 장이 펼쳐집니다. 정책축제로 열린다 해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정순 기자가 전합니다.


[김정순 기자]  다음달 6일부터 이틀동안 경기도가 처음으로 경기도민 정책축제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경기도 관계잡니다.

 

▲ 서남권 경기도 소통협치국장     © 김경훈 기자

 

[VCR]  서남권 국장/ 경기도 소통협치국
-경기도민 정책축제는  ▲도민주도 네트워크 활성화 ▲지속가능한 정책참여 확산 ▲숙의민주주의 기반조성 등 3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단순히 토론으로 끝날 것 같지는 않군요?

[김정순 기자] 적어도 이날 브리핑 내용을 들어 봐서는 그렇습니다.

개막식에서는 비전선포식도 함께 가질 예정인데요.
나의 목소리라는 제목의 정책토론회는 16개 토론의제가 준비됐습니다.

 

김제동과 함께 나의 경기도라는 토크콘서트도 일정에 포함됐는데요.
주제는 ‘너, 나, 우리들의 이야기’이고, 참가자와 쌍방향 콘서트라는 점에 관심이 모아질 전망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경기도의회 소식입니다.  각 상임위별 행정사무감사가 진행중입니다. 김정순 기자.  질의 답변 영상 스케치 했죠?

[김정순 기자]  그렇습니다.  먼저 기획재정위원회 위원들의 묻고 따지는 영상입니다. 보시죠.
[vcr]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은 행감에서 송곳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영상 보실까요.
[vcr]

 

제1교육위원회 위원들의 행감 모습입니다.
[vcr] 

 


[김경훈 뉴스캐스터]  다음 소식입니다. 충남도가 수소경제사회 선제적 대응을 위한 2019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을 개최했습니다. 

김정순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정순 기자]  수소경제 도약의 발판 충남이라는 주제로 포럼이 열렸는데요.

충청도가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산업 기반 육성과 수소차 부품시험평가센터를 통한 18개 부품기술 개발 과제 등을 소개했습니다.

[vcr] 양승조 도지사/충청남도

 

[김경훈 뉴스캐스터]  김기자, 이번 국제포럼에서 사업추진을 위한 VIP들의 동정도 있었죠?

[김정순 기자]  그렇습니다. 이번 포럼에서 충남도와 당진시, 현대제철, 현대로템, 미래앤서해에너지가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습니다.

[vcr]

이번 협약에 따라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의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참여하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다음은 경기경찰 소식입니다. 우리동네에서 용감한 시민들이 선정됐다고 합니다.
배용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의 동정입니다.
김정순 기자. 어떤 분들 입니까?

 

[김정순 기자] 배용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은 용감한 시민경찰 4명을 뽑아 격려했습니다.

이 가운데 A씨는 경기도 모택배화물영업소 직원으로서, 대포 카드로 의심되는 택배 물품을 발견해 경찰에 제보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경찰이 대포카드 수거와 인출책 9명을 검거했습니다.

가수 설하수 씨는 우리동네 시민경찰 홍보영상 제작에 참여한 공로입니다.
경인현 씨는 음주사고 피의자를 추적해 검거한 뒤 경찰에게 인계했고,  노일호씨와 인명구조견 제스퍼는 실종자를 빠른 시간내에 찾을 수 있도록 도왔다고 합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요즘 세태에 바람직한 분들이잖아요?
이렇게 장한 분들이 얼마나 선정됐죠?

 

[김정순 기자] 경기남부경찰청은 현재 우리동네 시민경찰을 620명이나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나쁜 사람들도 많지만 이렇게 내몸과 재능을 내주는 분들이 더 많다는 사실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남을 도우려다가 다치시는 분들도 많잖아요? 내년 4월부터 소방관들이 국가직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좋은 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희비가 엇갈리는 점들을 다음 주에 알 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전하는 말씀 듣고 더원방송 뉴스 in 현장 2부 순서 이어 갑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