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in현장] 더원방송 8월 셋째주 간추린 수도권 소식(5-1)

  • 기사입력 2019.08.16 12:17
  • 기자명 김정순 기자

 

▲ 더원방송 김경훈 김정순 뉴스캐스터     ©김경훈 기자

 

[김경훈 뉴스캐스터] 더원방송 8월 셋째주 간추린 소식입니다. 잠시 전하는 말씀 듣고 1부 순서 74주년 광복절 특집 경축식과 말과 말씀 등 이모저모를 전해 드립니다.

 [vcr]

  

[김경훈 뉴스캐스터] 일본의 경제 침략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 때문에  무거운 마음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하나된 마음과 각오로 광복 74주년을 맞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축행사 이모저모 김정순 기자가 전합니다.

    

[김정순 기자] 먼저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에서 그날의 함성이 평화와 번영의 미래로라는 주제로 열린 경축모습니다.

  

이날 김유길 애국지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그리고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등의 말과 말씀을 영상으로 담아왔습니다.

 [vcr]

  

[김경훈 뉴스캐스터] 이번에는 경기도 남부지역 광복절 동정을 알아 보죠.

김기자, 어느 지역을 영상으로 담아 오셨습니까?

  

[김정순 기자] 먼저 화성시의 8.15 광복절 74주년 경축행사는 푸르미르호텔에서 열렸습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이날 일본의 진실된 사죄와 반성을 요구했습니다.

 

이날 지난 2014년부터 시작된  조사·발굴 사업을 통해 명예를 되찾은 화성출신 독립운동가 6명에게 서훈이 추서됐습니다.

[vcr]

 

[김경훈 뉴스캐스터] 백군기 용인시장은 영화를 관람했다면서요?

[김정순 기자] 그렇습니다. 광복 74주년 경축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모범 독립유공자 유족인 최희용․김영옥씨에게 각각 용인시장상과 용인시의회의장상이 수여됐습니다.

[vcr] 백군기 시장/용인시

-독립 정신을 바탕으로 온 국민이 단합해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한다

 

이 후 독립유공자 유족과 직원들과 함께 영화‘봉오동 전투’를 관람했습니다.

봉오동 전투는 3.1 운동 후 독립군과 일본군 사이에 벌어진 대규모 전투를 다룬 영화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그렇군요. 봉오동전투하면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있잖아요? 김 기자는 영화 관람했나요?

[김정순 기자] 아직 보지못했습니다. 꼭 볼 예정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 더원방송도 문화의 날 행사에 참여하고 있으니 겸사해서 같이 가 보시죠. 이번에는 오산시 경축행사 모습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김정순 기자] 4년 만에 오산시 자체적으로 준비했다는 74주년 광복절 기념행사입니다.

 

[vcr] 최경웅님/독립유공자 故 배승환의 외손자

[vcr] 곽상욱 시장/오산시

-무도한 일본 아베정권의 적반하장 경제전쟁 우리는 굴복하지 않고 반드시 이겨낼 것이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수원시와 안성시도 전해 주실까요.

[김정순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 인계예술공원 내 현충탑을 참배했습니다.

[VCR]

 

우석제 안성시장은 매년 광복절에 개최되는 일죽면민체육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안성에서는 100년전 4월1일 2일 양성면과 원곡면 주민 2천여명이 독립만세 운동을 펼쳤고, 결과적으로 24명이 현장에서 폭행당하거나 고문으로 숨졌고 127명이 옥살이를 해야 했습니다.

 

이 운동은 일제치하 법원이 조선독립을 목적으로 일으킨 전국 3대 폭동 중 하나로 기록할 정도로 강력했다고 합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누구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일곱번이나 강조했잖습니까?

[김정순 기자] 그렇습니다. 대통령은 한반도와 동아시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이끄는 '새로운 한반도'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며 주먹을 불끈 쥔 손을 들어 " 우리는 할 수 있다"고 외쳤습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3.1 만세운동 100주년, 8,15 광복 74주년 여러분들은 우리 나라를 위해, 우리 지역사회를 위해 어떻게 노력하셨고, 어떻게 노력해 나갈 계획이십니까?

 

더원방송 8월 셋째주 간추린 수도권 소식 1부 순서 마칩니다.

잠시후 전하는 말씀 듣고 2부 순서 이어갑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