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 기사입력 2019.08.14 18:17
  • 기자명 김정순 기자

▲ 14일 경기도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이재정 경기교육감     © 김정순 기자

 

[더원방송]  "역사를 잊지 맙시다. 역사를 잊는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습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광복절을 앞둔 1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와 같이 말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8월 15일이 조국의 광복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친 우리 선조들의 희생을 기념하는 날이 되기 희망하며, 우리의 뼈아픈 역사를 되돌아보는 날이 되길 바라고, 우리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짓기 어려웠던 냉전과 국제사회 움직임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한 결과는 한민족 분단 70년이라는 뼈아픈 비극의 역사를 잉태했다"고 성토했습니다.

 

이어 이 교육감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며 "경기교육은 역사교육을 강화해 절대 잊지 않다"고 다짐했습니다.

 

이 교육감은 "교육정책의 일관성과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초정권적‧초정파적 독립기구인 국가교육위원회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교육위원회는 국가교육 비전과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학제, 교원정책, 대학입학정책 등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갈등으로 고비를 넘지 못하는 미해결 난제를 해결해 나가는 중심이 될 것이며, 이 길이 미래교육의 희망을 만들어 가는 입구가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은 "현재의 교육자치는 다양한 교육주체의 요구와 다채로운 지역특색을 교육에 담아내기에 더딘 변화의 속도가 답답하다며, 최근 교육자치를 행정자치와 통합하려는 일부 논의는 납득할 수도, 수용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경기교육은 온전한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인사와 조직, 예산,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 권한을 시·도교육청에 줘야 하며, ▲교육자치를 보장하는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등의 교육체제를 훼손할 수 있는 특별법 개정과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법안 논의에서 지방교육자치 강화와 지원 사항을 명시해야 한다고제안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인구 절벽이 가져 올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는 우리에게 예정된 미래이다"며, 초중고 학교급부터 학급, 학년, 교과들로 분절된 교육은 종합적 문제해결과 사고 확장을 막는 벽이다"고 덧붙었다.

 

끝으로 "경기교육은 교육공동체, 교육부와 함께 논의하며 교육체제와 교육방법 개혁을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