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현장] 수도권 지역 12월 둘째주 간추린 소식

서울 수원 용인 안성 평택 오산 등

  • 기사입력 2013.12.08 08:59
  • 기자명 OBC더원방송

[스튜디오] 뉴스의 현장 김경훈입니다. 지난 한주동안 소식들을 간추려보는 12월 둘째주 더원TV위클리뉴스입니다.

경기도의회와 각 지자체 의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고, 2014년도 예산안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내년 살림이 올해보다 많이 빠듯해질 것이라는 소식들이 잇따라 들어오고 있습니다. 잠시 전하는 말씀듣고 위클리뉴스 이어갑니다.

(광고와 캠페인)

[스튜디오] 12월 둘째주 위클리뉴스에는 어떤 소식들이 준비 되었을까요. 1TV 뉴스센터에서 김정순 리포터가 전합니다.

[1TV 뉴스센터 김정순 리포터]

1.정부 첫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출범

우리나라의 크고 작은 정부와 기관들이 함께하는 협업조직이 출범했습니다. 지난5 일 처음 문을 연 합동방재센터가 그 주인공인데요. 6개 부처가 이 센터에서 범정부적인 화학재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따라 합동방재센터 개소 이후 부처합동 점검으로 화학사업장 등의 기업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입니다.

2. 안성에서 울리는 자선냄비 종소리

 벌써 연말입니다. 올해도 이젠 한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이때쯤 등장하는 종소리. 바로 구세군의 자선냄비가 오가는 시민들의 온정을 독촉하기 시작했습니다. 경기도 안성시에서는 오는 12일부터 광신사거리와 명동거리 입구에서 자선냄비 종소리가 울려퍼진다고 하네요. 저도 퇴근길에 단돈 천원이라도 넣고 가야겠습니다.

3. "수도권 규제는 창조적 경쟁력 강화 핵심사안

심대평 위원장이 이끄는 지방자치발전위원들이 경기도청을 찾았습니다. 지방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섭니다. 이 자리에서 심위원장은 인구 50만 이상 또 인구 100만 이상의 시에 기구와 기능이 다른 기초단체와 차별화된 지원을 하는 특별법을 만들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4.경기도, 동절기 서민 생활안정 종합대책 발표

경기도는 박수영 행정1부지사는 지난 4일 실국장회의를 열고 ‘동절기 서민생활안정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경기도는 도내 6만4500여명의 독거노인들을 위해서 가정방문서비스를, 경로당 8,912개소에 월42만원, 기초생활보장 노인 3만8788가구에 월 5만 원의 난방비를 지원합니다. 또 아동 7만 7,570여명에게 겨울방학 급식을, 저소득층 저학년 아동들에게 월 20만 원의 보육료를, 에너지 사용료 체납서민들에게도 공급중단유예조치와 연탄구입 쿠폰을 지급하게됩니다.

5.경기도, 7급 9급 최종합격자 57명 발표 경기도는 제2회 공개경쟁임용시험에서 7급과 9급 공무원 최종합격자 57명을 발표했습니다. 7급 공무원 시험의 7개 직류 경쟁률은 283.5대1, 일반행정직은 526.1대1 , 최고령 합격자는 42세, 최연소 합격자는 23세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도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9급 선발시험에서는 경기도를 비롯한 16개 시·군에서 30명이나 합격했습니다.

6.경기교육, 사립교사 신규임용 교육감 위탁 ‘첫 시험’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도내 14개 법인 17교의 12개 과목 24명의 사립교사를 뽑는 시험을 위탁을 받아 치룰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학교는 11개 중,고학교와 특수학교는 2개 교 입니다. 공고문은 경기도교육청홈페이지 시험정보에 게시되며, 원서접수는 내년 1월 2~8일 7일 동안입니다.

7. 수원시 행감, "대형 유통시설 대형사고 위험 여전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진우 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관내 15개 대형백화점과 할인매장이 상반기에 10개소, 하반기에도 9개소가 위반했다”며 “집행부가 위반행위 근절을 위한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도시환경위는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때도 이와같은 위법행위 근절을 주문했지만 1년이 지난 지금에도 개선이 안되고 있다고 질타했습니다.

8.평택 진위2산단, 2016년 LG전자 입주 첫 단추

경기 평택 진위2일반산업단지에 국내 최대규모의 LG전자 사업장이 들어섭니다. 면적은 평택시 진위면 일원에 98만㎡(30만평)규모로 LG전자는 5조원을 투자해 산업용 냉동공조설비 등 미래신수종산업과 고부가가치 전자제품을 2016년부터 단계적으로 생산한다고 합니다. 평택시와 평택도시공사는 진위2산단 조성에 보상비 3557억원, 조성비 1178억원 등 모두 5052억원을 투입합니다.

9.화성 국제 공룡탐사 심포지엄 '한몽탐사'결과 발표 

 ‘2013 화성 국제 공룡탐사 심포지엄’이 사흘간의 일정을 마쳤습니다. 화성시는 국립자연사박물관을 유치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고, 이번 심포지엄 개최도 같은 맥락입니다. 화성시는 2006년부터 ‘한-몽 국제공룡탐사’ 프로젝트를 몽골, 미국, 캐나다, 중국 등 모두 10개 나라 30명의 공룡학자들과 함께 진행해 왔었습니다. 개막식날에는 캐나다 알바타주 로얄 티렐 박물관과 화성시간 교류협력 양해각서가 체결됐습니다.

10.용인시, 찾아가는 28일까지 전통성년식 체험

용인시가 ‘찾아가는 전통성년식 체험행사’를 진행중입니다. 6일 용인시는 예절교육관 주관으로 기흥중학교에서, 18일에는 용동중학교, 24일 소현중학교, 26일 현암중학교, 27일 초당중학교 등 모두 5곳에서 280명의 학생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학생들과 공무원들은 성년례를 통해 성인이 입는 평상복, 외출복, 관복 등 세 번의 옷을 갈아입는 방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11.오산시사회복지사들 모임 첫 걸음

경기도에서 16번째로 오산시 사회복지사협회가 지난 2일 힘찬 첫 걸음을 시작했습니다. 창립기념식에는 1200명의 사회복지사들이 초대회장으로 오산대 이상주 교수를 선출했습니다. 이 모임은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을 위한 법률’제정후 2012년 오산시의회에서‘오산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함에 따라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향상에 관한 설립근거가 마련돼 결성됐습니다.

12. 12월 둘째주 위클리뉴스 끝 순서로 방송예고 하나 하겠습니다.

지난 8월26일 ROT 설비 일부가 터져나가 "폭발이다 파열이다"라는 논란속에 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던 SKC수원공장 이야깁니다. 이와관련 저희는 사고이후 무엇이 달라졌는가를 점검해본 뒤 후속보도를 하려고 합니다. SK스카이뷰 입주자대표회의가 공식 구성이 마무리되는데로 주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공장측이 어떤 노력을 기울여왔는가를 취재중입니다. 12월중 방송이 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김정순입니다. 김경훈 뉴스캐스터 나오세요.

[스튜디오]

김정순 리포터가 전하는 헤드라인 뉴스였습니다. 자세한 보도내용은 인터넷 OBC더원방송 www.koreaip.tv 또는 www.obctv.kr에서 무료로 시청 또는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회와 각 시와 군 의회에서는 2014년도 예산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새해예산을 논해야 는 길목에 와 있습니다.

내년에는 허리띠를 바짝 동여매야겠습니다. 서민들이야 언제 어렵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까? 어려울수록 힘을 모으고, 뜻을 모아서 슬기롭게 대처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박동욱 경기 김현태 그리고 김경훈 김정순리포터, 전국인터넷방송협의회원사가 함께 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