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본격 추진-작년대비 23% 증가 1,633억 원 예산,14만 명 교육 지원

  • 기사입력 2020.01.21 08:53
  • 기자명 김승환 기자


[OBC더원뉴스] 올 한해 동안 인공지능(AI)역량 강화와 혁신 소프트웨어교육에 1,633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과학기술정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소프트웨어(SW)인재양성․저변확충 사업’의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1월부터 적극 지원에 나선다.

 

SW인재양성을 위한 예산은 작년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초․중․고·대학 등 교육과정을 통해 약 14만 명을 교육하고,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해커톤, 온라인 SW교육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수준 높은 맞춤형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SW중심대학 40개교를 지원(800억 원)하고, SW전공과정과 융합교육을 통한 SW전문․융합인재를 양성한다. 

 

또 AI․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리더급 고급 인재양성을 위해 작년 12월 개소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에서 올 2월 1기 250명을 시작으로 750명, 향후 매년 500명의 혁신 SW인재를 배출할 계획이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프랑스 에꼴42를 벤치마킹해 설립된 차세대 기술 인재 양성 기관이다.   

 

그밖에도 최고전문가 멘토링 프로그램인 ‘SW마에스트로’를 지원(150명, 86억 원)하고 대학 연구실을 선정해 SW분야의 원천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해 고급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SW스타랩’도 작년 29개 연구실에서 올해 36개까지 확대 지원한다. 

 

초․중․고 교육은 그동안의 SW기초교육을 넘어 AI 등을 포함한 심화교육을 올해부터 실시한다. 

 

AI․데이터 특화교육을 제공하는 ‘AI교육 시범학교’를 전국 150개교에서 운영하고, AI 등이 포함된 SW 심화과목 개설을 위해 초․중 교과서 2종 및 고교 교과서 4종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SW․AI교육 역량을 갖춘 핵심교원 2,500명 양성을 위한 AI수업설계, 교육과정 분석 등 연수도 추진된다. 

 

도서산간 등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서 지역 인재를 대상으로 ‘SW 미래채움센터’도 현재 5개에서 10개까지 확대 개소한다. 

 

과기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AI시대에 AI를 구현하는 SW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SW 인재양성을 통한 AI일등국가 실현을 위해 향후 더욱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