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주민자치회' 확산 위해 10여곳 선정 적극 지원

  • 기사입력 2020.01.20 17:26
  • 기자명 김정순 기자

▲ 20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20년 자치분권 활성화 담당자 회의' 모습.     © 경기도


[OBC더원뉴스] 경기도가 주민 참여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생활자치를 구현하는 ‘주민자치회’ 확산에 힘쓰기로 했다.


20일 도에 따르면 도는 시범 주민자치회 10여 곳을 선정해 적극 지원하고 그 운영사례를 경기도형 주민자치회 모델로 홍보하는 등 주민자치 활성화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도는 이날 오후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31개 시·군 자치분권 및 주민자치 담당 팀장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자치분권 활성화 담당자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주민자치회 확산의 원년을 맞아 도가 새롭게 추진하는 ‘2020년 주민자치 활성화 기반 구축사업’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시·군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자치회는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동 자문기구 역할의 한계점을 넘어 지역 주민 스스로 마을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 조직이다.


해당 읍면동 주민 20~50명을 무보수 명예직 위원으로 위촉해 주민 생활편의 관련 업무를 협의하고 작은도서관, 문화센터 관리 등 지자체 위임·위탁사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도내 시·군에서는 현재 수원·부천·김포시 등 9개 시·군 47개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했으며 올해 말까지 20개 시·군 107개 주민자치회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주민자치 활성화 기반 구축사업은 실질적인 주민주도 주민자치회 지원을 위한 다양한 운영 모델 발굴과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범 주민자치회 선정(10여개소) 집중 지원 ▲경기도형 주민자치 교육 및 운영 컨설팅 ▲찾아가는 모의 주민총회 운영 ▲우수 주민자치회 벤치마킹 ▲내가 바라는 주민자치 공모전 ▲자치분권 인식개선을 위한 도민 체감형 정책홍보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이날 주민자치 활성화 기반 구축사업의 주요내용과 추진계획 등을 설명했으며, 사업이 실질적인 주민자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회의에서 나온 시·군 의견을 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시·군에도 지역별 특수성을 반영한 정책제안을 비롯해 각종 시범사업 및 교육 등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기세 도 자치행정국장은 “주민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경기도에서는 시·군과 함께 자치분권 및 주민자치 활성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