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령군의 총독인가?! 해리스 대사 '종북좌파'논란' 이어 '주권침해 발언'까지 막말 퍼레이드에 추방 주장

  • 기사입력 2020.01.18 00:55
  • 기자명 김경훈 기자

▲     ©사진=해리스 트위터 캡처

 [OBC더원방송] 일본계 미국인으로 알려진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의 막말 퍼레이드가 선을 넘어섰다며 추방 요구가 나오고 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한국정부의 북한 개별관광을 포함한 남북협력 사업 추진 구상에 대해 '미국과 협의가 필요하다'며 견제 발언에 대해 정부여당과 여론의 비난이 거세다. 

 

해리스 대사의 잇단 구설에 침묵해 오던 청와대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대사가 주재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 언론에 공개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례적 비판에 나선 것. 

 

송영길 의원(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장)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해리스 대사 개인 의견 표명은 좋지만, 우리가 대사가 한 말대로 따라 한다면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인가"라며 노골적 비판에 나섰다. 

 

또한 통일부도 이날 이상민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은 여러차례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대북정책에 있어 한국의 주권을 존중한다고 밝힌 바 있다"며 "대북정책은 대한민국의 주권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해리스 대사는 외신 기자들과 만나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북한 개별관광과 관련해 "오해를 피하기 위해선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운영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해리스 대사는 대북 개별 관광이 이루어질 경우 관광객이 가진 물건 등이 대북 제재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며, 관광객이 비무장지대(DMZ)를 경유할 시 유엔군 사령부의 관여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들어 한미 간 긴밀한 사전 협의를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대북제재에 개별관광이 해당되지 않는다"며 "정부는 남북 민간교류 확대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남북협력을 주도적으로 또, 독자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부분을 강구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방위비 증액 압박'으로 연일 외교적 결레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북한 선전매체가 12월 1일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를 '일본 강점기 총독'에 비유하며 맹비난에 나섰다. 

 

복수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식민지 총독의 행패질' 제목의 글에서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압박이 도를 훨씬 넘어서고 있다"며 "그야말로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사람들을 노예처럼 취급하며 마구 호통치던 왜놈 총독의 행태를 방불케 하는 경악할 일"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한국 의원들을 불러 고압적으로 방위비 인상을 압박해 논란을 빚었던 해리 해리스 주한 미 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종북 좌파에 둘러싸여 있다는 기사가 있는데 사실이냐"는 발언으로 점입가경이라는 중론이다.  

 

복수의 국회 관계자를 인용한, 복수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해리스 대사는 올 9월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이 회장을 맡은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소속 여야 의원 10여 명을 만난 자리에서 이런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해리스 대사의 언급에 여당 의원이 “그런 얘기는 하지 말자”고 해 대화 주제를 바꿨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지난 29일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추방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는 한국에 부임한 후 대한민국의 통일외교안보정책에 대해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미국의 요구를 강요하기 위해 마치 총독처럼 행세해왔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