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의 매직 쎄븐, 첫 올림픽 진출 노린다

  • 기사입력 2020.01.10 16:36
  • 기자명 김승환 기자


[OBC더원뉴스] ‘박항서 매직’이 베트남 축구 첫 올림픽 티켓을 향해 휘몰아칠까.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3세 이하(이하 U-23) 대표팀의 위상이 예전과 달리 한껏 올랐다. 

 

10일 사령탑을 맡은 이후 나서는 대회마다 족족 성공을 거두고 있는 박항서 감독이 또 한 번 매직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이 8일 태국에서 개막한 가운데 한국 팬들의 시선은 한국대표팀 뿐만 아니라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대표팀에도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대회는 2020도쿄올림픽 본선 출전권이 걸려 있어 관심이 뜨겁다. 한국은 9회 연속 올림픽 본선행을 노리고, 베트남은 사상 최초의 본선행에 도전한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U-23 대표팀은 10일 오후(한국시각) 태국 부리람에서 아랍에미리트연합(UAE)과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D조 조별리그 1차전을 치른다.

 

이번 대회는 16개 팀이 4개조로 나뉘어 조별 리그를 치른 뒤 각 조 1,2위 팀이 8강에 진출해 토너먼트로 우승팀을 가린다. 3위 안에 들면 도쿄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한다. 단, 개최국 일본이 3위 이내 들어가면 4위 팀까지 올림픽에 갈 수 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베트남은 사상 첫 올림픽 본선 진출에 도전한다. 물론 쉽지 않은 여정이다. 이번에도 팬들은 낙관적이다. 특히 베트남이 이번 대회와 인연이 깊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베트남은 이번 대회 D조에서 UAE, 요르단, 북한 등 쉽지 않은 상대들과 한 조에 속해있다. 냉정하게 봤을 때 조별리그 통과를 장담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조별리그를 통과한다하더라도 8강에서는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혹은 이번 대회 우승후보로 꼽히는 우즈베키스탄과의 맞대결이 유력하다.

 

이 가운데 베트남이 기댈 것은 역시 박항서 감독의 매직이다. 지난 2017년 10월 박항서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이후 베트남은 나가는 대회마다 작지 않은 성과를 냈다.

 

8강에 진출할 경우 한국과 만날 수도 있다. 한국이 C조 1위를 하고, 베트남이 D조 2위를 하면 맞대결을 펼친다. 한국이 C조 2위, 베트남이 D조 1위를 차지해도 마찬가지다. 김학범 감독과 박항서 감독의 지략 대결이 벌어질 지도 관심거리다.  

 

박 감독은 이번 대회를 앞두고 “목표는 조별리그 통과”라고 겸손해하지만 사상 첫 올림픽 출전에 대한 꿈은 언제나 살아있다. 또 그게 목표일 수밖에 없다. ‘박항서 마법’이 이번에도 통할지 궁금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