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논평] 여야 '명운' 가를 4.15총선, 유권자도 '각오' 다져야

  • 기사입력 2020.01.03 13:00
  • 최종수정 2023.04.10 07:28
  • 기자명 유성 논설위원

▲ 유성 해설위원     © 김경훈 기자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힘차게 출발했습니다.

 

근면과 다산, 풍요를 상징하는 흰쥐의 해 입니다. 올 한 해도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맞으시길 기원합니다.

 

올해의 화두는 무엇보다 ‘4.15총선’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여야는 새해 벽두부터 ‘총선 필승’ 결의를 다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새해 첫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올해 당의 목표는 국민과 더불어 총선에 승리하는 것”이라며 “총선에 승리해야 문재인 정부가 성공적으로 개혁을 완수할 수 있고 민주당이 재집권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 진다”고 강조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같은 날 영등포 당사에서 신년인사회를 통해 “당이 살아나기 위해서가 아니라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해 반드시 총선에서 압승을 거둬야 한다”며 “과거의 아픔,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 꿈꾸던 자유대한민국이 살아날 수 있도록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나라를 되살리는 일에 힘을 보태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여야 공히 오는 4월 총선이 당의 명운을 가를 중대한 ‘갈림길’이라 판단하고 총력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미 4.15 총선은 지난해 12월17일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레이스에 돌입했습니다. 두 말할 것도 없이 ‘재집권’ 대 ‘정권교체’의 대결구도가 펼쳐질 총선입니다.

 

이번 21대 총선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새 선거법이 처음 적용되면서, 그에 따른 ‘비례 위성정당’이 난립할 것이란 예측입니다. 또  만18세 청소년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같은 ‘변수’들이 선거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됩니다. 각 당은 산술적 유불리를 따지거나 대응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유권자들도 바뀐 ‘선거 환경’이 혼란스러운 표정입니다. 가뜩이나 정치 혐오와 피로감을 호소하는 유권자들을 더 ‘냉담’으로 내모는 건 아닌지 우려됩니다.

 

어떻든 선거법 개정안이나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 처리 결과를 지켜본 유권자들의 ‘평가 결과’가 표심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패스트트랙 법안 통과’ 등 정치적 이슈를 놓고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찬반의견이 갈리는 형국입니다. 작금의 정치 현실을 바라보는 국민의 속내가 어디로 향할 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잘못하는 정치는 비판해야 하지만, 선거를 통해 좋은 정치인을 뽑는 일은 국가의 미래, 국민의 복리 향상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선택입니다. 

 

정치권만큼이나 유권자들도 ‘각오’를 다져야 할 정초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