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 아베, 日국민 61% "아베 총리 4선 반대"

아베 총리 주도 개헌에도 반대 '54.4%'...14~15일 교도통신 여론조사 결과

  • 기사입력 2019.12.15 23:15
  • 기자명 김승환 기자

[OBC더원방송]아베 정권 각료들의 잇단 비리 의혹과 아베 총리 자신이 연루된 일명 '벚꽃놀이 사유화'논란으로 지지기반이 흔들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매체들 보도에 따르면 교도통신이 14~15일 18세 이상 일본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61.5%가 아베 총리의 자민당 총재 4선에 반대한다고 답했고, 찬성한다는 응답은 28.7%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국민 10명 중 6명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자민당 총재 4선에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다.

 

앞서 임명한 지 한 달여 만에 비리 의혹으로 낙마한 전 경제산업상과 전 법무상.

 

이후 한 달 넘게 이어진 임시국회에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았음에도 세비는 물론 연말 보너스까지 각각 6천만 원씩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져 여론이 다시 들끓었다.

 

혈세가 6억 원 가까이 들어간 벚꽃놀이 사유화 논란이 여기에 기름을 부은 셈.

 

아베 총리 지역구 주민들은 물론 2조 원대 다단계 사기 업체 회장까지 석연찮게 초청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추가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줄곧 50%대를 웃돌던 탄탄한 지지율은 악재가 겹치면서 연일 최저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최근 현지 언론 조사에서는 한 달 전보다 무려 8% 포인트 가까이 떨어져 40%대를 겨우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21년 9월이면 아베 총리의 임기가 끝난다. 내각제인 일본에선 집권당의 총재가 총리가 된다, 지난 2012년 집권 이후 계속 총재직을 맡고있는 아베 신조.

 

원래 자민당 총재의 임기는 재선까지만 가능했지만, 지난해 자민당 당헌이 개정되면서 아베 총리는 3선까지 할 수 있게됐다.

 

하지만 아베의 4선을 위해 자민당 당헌의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국민의 여론이 차갑게 식자 아베의 고민이 쌓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