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과천시장·지역주민 "3기 신도시 수용토지 양도세 감면을"

선교통-후개발 등 광역교통 개선대책 조속 마련 등 요청

  • 기사입력 2019.10.31 13:20
  • 기자명 김승환 기자

▲ 김종천 과천시장 등이 국회에서 이춘석 국회 기획재정위원장과 김정우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김승환 기자


[더원방송] 김종천 경기 과천시장과 과천공공주택지구 지역주민들이 지난 30일 오후 국회를 방문, 3기 신도시 수용 토지 양도세 감면 등 법 개정을 요청했다.

 

31일 과천시에 따르면 김 시장과 주민들은 이날 이춘석 국회 기획재정위원장과 김정우 기획재정위원회 간사를 면담하고 “국회에서도 개발 지역 주민의 실질적인 이주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책사업인 제3기 신도시 개발로 강제 수용되는 지역주민 토지보상금에 대한 양도소득세 감면을 위해 관련 법률 개정안이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라고 건의했다.

 

면담에는 제3기 수도권 신도시가 입지한 과천시를 비롯해 고양시, 하남시, 부천시, 남양주시 등 5개 지역의 시장 및 부시장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했다.

 

이들은 양도소득세 감면과 더불어, 실질적인 이주대책과 실효성 있는 광역교통개선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 선교통-후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은 “5개 시장과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이해했다면서 상임위에서 관련 법률 개정안이 심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시장을 비롯한 제3기 신도시가 입지한 지역의 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된 제3기 신도시협의회에서는 양도소득세 감면 관련 법률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국회와 정부측 인사들을 설득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