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피해 예측 시스템 평택 안성 화성 이천 여주 시범운영

  • 기사입력 2019.01.22 12:50
  • 기자명 김경훈 기자

 

 [더원방송]  경기도가 올해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운영 지역은 화성, 안성, 평택, 이천, 여주 등 5개시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국 지자체 최초의 사례로 소개될 전망이다.

 

경기도가 구축한 ‘가뭄피해 예측 시스템’은 지도기반 서비스에 관정, 저수지, 양수장 등 각종 수자원 정보와 기상정보를 연결한 후 가뭄 예측모형을 통해 가뭄취약지역을 분석해 주는 시스템이다.

 

도가 이같은 예측 시스템을 개발한 배경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빅데이터 플래그십 기획․검증 공모사업’에 제안해, 국비 50%를 지원받았기 때문.

 

도는 현재 농업기술원, 5개 시, 한국농어촌공사 등 13개 기관의 저수지, 관정, 양/배수장, 기상정보 등 52건의 수자원 데이터 수집을 완료한 상태로 이 데이터를 활용해 5개 시 지역 내 가뭄취약 지역을 예측, 해당 시군에 제공해 긴급양수장 우선 배치 등 가뭄 행정에 활용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도는 22일 5개시와 한국농어촌공사, 농업기술원, 경기도 농정해양국 직원 20명을 대상으로 시스템 이용방법 설명 등 담당자 활용교육을 가졌다.

 

이응준 경기도 데이터정책담당관은 “이번 시스템 개발로 경기도가 농정분야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본다”면서 “하반기에는 분석대상 시군을 10개로 확대하고, 공무원뿐 아니라 농민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