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예산 17건 새로 지정

  • 기사입력 2018.04.29 18:22
  • 기자명 김경훈 기자

 

[더원방송] 경기도가 영조 예필(睿筆. 왕세자가 쓴 글씨) 등 문화유산 17건을 도 문화재로 신규 지정했다.

이에 도 지정문화재는 기존 1,078건에서 1,095건으로 늘어났다고 29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9일 2018년 제2차 경기도문화재위원회 유형분과를 열고 문화유산 17건을 도 지정문화재로 확정했다.

 

신규 지정된 경기도문화재는 ▲밀양박씨 낙촌공파 종중회가 소장한 ‘박충원 백자청화묘지’ 8점 ▲파주 보광사에서 소장하고 있는 ‘영산회상도, 지장시왕도, 현황도’ 각 1점 ▲양평 범왕사에서 소장하고 있는 ‘재조본 제법집요경 권6’ 1책 ▲수원 화성박물관과 수원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번암 채제공의 문집인 ‘번암선생집’ 1종 22책 ▲서예미를 갖춘 ‘두륜청사첩과 삼사탑명첩’ 2첩 ▲‘정조 한글어필-빈풍칠월편’ 2점 ▲영조예필-송죽’ 1점 ▲‘영조 사 조현명 어필첩’ 5점 ▲‘정조예필-주희시첩, 정조어필-유시’ 각 1점 ▲‘성수침 서첩-청송진묵’ 1점 ▲‘송준길 서첩-민기묘표, 신도비명’ 1점 ▲‘김수증 서첩-곡운회묵’ 1점 등이다.

 

이밖에도 ‘여주 장흥리 변씨 고택’과 광주 대법사의 ‘묘법연화경 5~7권’이 문화재자료로 지정됐다.

 

박충원 백자청화묘지(墓誌. 죽은 사람의 이름, 신분, 행적 따위를 기록한 글로 사기판이나 돌에 새겨 무덤 옆에 묻는다)는 16세기 중국에서 수입된 청화안료를 사용했고 보존상태가 양호한 것은 물론 백자청화묘지가 희귀하다는 점에서 지정됐다.

 

채제공 선생의 문집인 번암선생집(樊巖先生集)은 1824년 목판본 간행을 위해 등사된 3질의 정고본(定稿本·초고를 마지막으로 수정해 내용을 완전하게 한 판본)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 간행의 경과를 살필 수 있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파주 보광사의 영산회상도, 지장시왕도, 현왕도 등은 제작 연대가 확실하고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는 구도와 각 존상의 섬세한 표현 등 전통 불화의 도상을 갖추고 있다.

 

또,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중·후반 이후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활동한 화승들이 제작한 것으로 시대성과 경기도의 지역적 특색을 알려주는 가치를 인정받아 지정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