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도시재생사업 협약

  • 기사입력 2018.03.12 20:04
  • 기자명 김경훈 기자

 

▲ 경기도청 주변, 즉 수원시의 도시재생 4가지 사업에 대해 재원조달과 행정절차 협력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서에 남경필 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서명했다.     © 김경훈 기자


[더원방송]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은 12일 오전 경기도지사 집무실에서 ‘경기도청 주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문제는 재원조달과 행정절차 이행인데 이와 같은 내용을 담아 4가지 사업을 진행하기로 약속했다.

 

경기도와 수원시는 현재 경기도청사 인근 지역을 대상으로 총 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 ▲수원 도시르네상스 사업 ▲행궁동 도시재생사업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4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은 매산동 일원 43만8천㎡에 문화·역사탐방로와 안전안심 골목길, 공유적 시장경제 실현을 위한 청년특구, 창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100억원이 투입된다.

 

수원시르네상스 사업은 매산동 일원 9만5천㎡에 골목·주차장·CCTV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행궁동 도시재생사업은 행궁동 일원 78만7천㎡에 문화체험공간, 창업공간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1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도시재생뉴딜은 매산동 19만8천㎡에 250억원이 투입돼 수원역 앞길, 청년 다문화살리기사업 등이 진행된다.

 

경기도는 4개 도시재생사업에 87억5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은 도가 직접 사업관리에 나선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번 업무협약이 경기도 전 지역으로 도시재생사업이 확산되는 기폭제가 됐으면 한다”면서 “구도심에 숨결을 불어넣어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를 되살리는 도시재생사업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라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도 “도시재생사업을 선도한 수원시의 경험을 살려 경기도형 도시재생사업도 성공시키겠다”면서 “광역단체와 지자체간 모범적인 협업관계를 형성해 공동협력의 우수사례가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자”라고 말했다.

이같은 사업으로  경기도청사 주변지역 쇠퇴를 예방하고 도시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조치로, 도 청사 이전에 따른 도심 공동화(空洞化) 현상을 막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수원시 팔달구 매산동에 위치한 경기도청사는 오는 2021년 수원 광교신도시로 이전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도시재생사업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 올해 210억원의 특별회계를 조성했다.

오는 2026년까지 도비 1천억원 지원을 목표로 매년 100억원 규모의 재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